아이디

비밀번호

   
 산모교실

출산 후 골반 바로잡는 생활법[2]
 

  출산 후 골반 바로잡는 생활법[2]

 
 골반 이상 예방을 위한 산욕기 주의사항
 

 엉덩이 밑에 베개를 두고 누워 있는다.

기력을 되찾고 회복하기까지는 충분한 휴식이 가장 중요하다.
처음 1~2주 동안은 누워 있는 시간이 많은데 이 동안은 엉덩이
밑에 얇은 베개를 놓고 지내는 것이 좋다.
골반 내의 기관들이 제 위치를 찾는 것을 도와준다. 

 꾸준히 걷는다.

기운이 없다고 해서 누워만 있으려 하지 말고 출산 직후부터 조금씩 걸어주는 것이 좋다.
 걷기는 근육을 강화시키고 벌어진 뼈들이 제자리를 찾는 것을 도와준다.
 또, 체력을 빨리 회복시키고 오로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현기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너무 욕심내지 말고 천천히 남편이나 보호자의 부축을 받아 걷도록 한다. 

  수유할 때 자세를 바꿔준다.

모유를 먹일 경우 엄마는 하루에도 몇 번씩 아이를 안고 앉아 있는 자세를 유지하게 된다.
 아직 미처 회복되지 않은 골반에는 부담스러운 일이다.
 자세를 자주 바꿔주거나 가능하면 비스듬히 기대거나 누워서 우유를 먹인다. 

 산욕기 체조를 해준다.

허리와 배 중심의 산욕기 체조를 꾸준히 해주면 골반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다.
근력이 생기면 늘어난 골반 인대가 제자리로 빨리 돌아갈 수 있게 된다.
골반 주변에 뭉쳐 있는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다.
단, 본격적으로 체조를 시작하는 시기는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도록 한다. 

  출산 후 2개월을 잡아라!

출산으로 인해 느슨해진 몸이 임신 전의 수축 상태로 돌아가는
시기는 바로 출산 직후 2개월 간이다. 이 때 몸에 부담을 주게 되면 골반저가
원상태로 쉽게 돌아오지 못하거나 그 영향이 10~20년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예전에는 출산 후 3주간은 누워서 지내는 것이 골반저에 좋다고 생각했으나, 요즘은
오히려 피곤하지 않을 정도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단, 배에 힘을 주어 지나치게 몸을 움직이는 것은 금물이다.

골반저가 이완된 상태에서 배에 무리를 가하면 골반 내의 방광이나 자궁이
내려앉게 될 위험이 크다.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들고 장시간 서 있거나 먼
곳으로 쇼핑을 가는 일 등은 출산 후 3개월까지는 삼가는 것이 좋다.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는다.

무거운 물건을 들면 배의 압박이 심해지므로 가능한 한 들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무거운 것을 들어야 할 때는 우선 골반저에 힘을 넣은 상태에서 들도록 한다.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변비로 인해 배에 무리하게 힘을 주는 것도 골반저에 압박을 가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가능하면 수분과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고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 몸을 움직이는 것도
변비를 막는 방법이다. 

 아기를 둘 이상 안는 것은 주의!

산후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좋지 않지만, 아기를 안는 것은 그다지 크게 상관 없다.
그러나, 두 아이를 동시에 안는 것은 골반저에 부담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배를 조이는 속옷은 3개월 이후부터

출산 후 곧 배를 조여주는 속옷을 입으면 배에 무리한 압박을 주며
골반저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때문에 자궁이 원상태로 돌아오는
6~8주까지는 느슨한 속옷을 입고 조이는 속옷은 출산 후 3개월 이후부터 입도록 한다.
그러나, 의학적으로 몸을 압박하는 거들 등의 속옷은 항상 몸에 부담을
주므로 옷보다는 운동을 통해 뱃살을 빼는 것이 현명하다. 

 복근 운동은 출산 후 3일부터

복근 운동은 몸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최소한 출산 후 3일 정도 지났을 때 실시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내장을 아래로 밀어내듯 배에 세게 힘을 주는 것은 절대 금물! 최근에는 근육 운동을 보조해
주는 운동 기구들도 많으므로 복근과 골반저에 적절한 힘을 가할 수 있는 기구를 골라 사용한다. 

 운동화는 필수, 굽 낮은 구두는 선택

출산 후 외출을 하게 되면 굽 낮은 구두는 필수이다.
가급적이면 에어 쿠션이 충분히 들어간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아 구두를 신어야 할 때는 적어도 3cm 이내의 굽을 가진 구두를 선택해야 한다.
더 이상 높은 굽의 구두는 회복되지 않은 골반에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자칫하면
척추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출산 후 골반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에어 쿠션이
 충분한 운동화, 또는 굽 낮은 구두를 신도록 한다.

   

사임당소개   l   이용약관   l   관리사교육    l   FAQ   l   개인정보처리방침   l   회원가입   l   공지사항   l   원장님페이지

회사명:(주)사임당홈케어 /대표:김계화.현순철 / 주소:인천 부평구 마장로 35 사임당빌딩
TEL:02-406-4700 / FAX:0303-0952-4700 / 사업자등록번호:333-81-00229
인가번호 : 제2016-3530177-14-5-00016호 / 통신판매 : 제 2016-인천부평-1315호